음악/logic pro x

Logic Pro X 강좌: Flex Pitch II (Pitch Drift, Fine Pitch, Formant Shift 등)

therealisticidealist 2017. 9. 1. 14:05
반응형

Flex Pitch의 기본 역할을 알았다면 이제 이 기능이 제공하는 6개의 파라미터에 대해 알아볼 차례이다.


2017/08/21 - [music/logic pro x] - Logic Pro X 강좌: Flex Pitch I


Pitch Drift, Fine Pitch, Gain, Vibrato, Formant Shift 이렇게 총 여섯가지(2개의 Pitch Drift)가 있다고 했는데 이 파라미터들은 Flex Pitch가 단순히 피치만 맞추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더 나아가 아주 세부적인 것까지 만져 최대한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사운드를 만들수 있도록 해준다. 



1. Pitch Drift

드리프트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주로 떠오르는 이미지는 도로위에 스키드마크를 남기며 빠른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의 모습일 것이다. 


여기에서도 비슷한 이미지로 생각하면 된다.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하면 슬라이드를 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즉 다음 음으로 넘어갈 때 앞의 음을 끌듯이 이어지게 만든다는 것인데 Flex Pitch로 음정을 인위적으로 바꾸다보면 이 슬라이드 된 음들이 부자연스럽게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Pitch Drift를 이용해 원래의 소리처럼 부드럽게 연결되게 해주면 된다. 


오른쪽의 이미지에서 보이듯 앞에서부터 이어지는 음과 또 다음으로 이어지는 음, 두 부분에서 Pitch Drift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파라미터가 양쪽 상단에 위치해있다. 







2. Fine Pitch

Fine Pitch는 음정을 반음간격이 아닌 그보다 더 미세한 간격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음정의 위 아래로 +49/ -49까지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뒤의 배경에 건반 범위를 표시해주는 그리드가 있는데 Fine Pitch를 움직일 경우 건반의 범위 내에서 음정이 조금씩 벗어나는 것이 보여진다.

이 파라미터가 필요한 이유는 보컬 뿐 아니라 어쿠스틱 악기를 녹음했을 경우에 음정이 100% 정확하게 맞아떨어질 경우 기계적으로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3. Gain

 이름 자체에서 그 역할을 알 수 있다. 정말 편리한 기능이기도 한데 노트들을 하나씩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미디에서와 달리 오디오는 한 음 한 음의 크기를 수정하는 것이 어렵다. 



위 이미지에서처럼 연결되는 음의 중간 노트가 생각보다 약하게 녹음되었을 때 Gain을 올려주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4. Vibrato

역시 이름만으로 짐작이 간다. 비브라토를 인위적으로 더 올려줄수도 뺄 수도 있다. 보컬에서 비브라토를 최대한 줄여주면 배킹코러스의 플랫한 느낌을 줄 수 있어 특히 유용하다. 


Flex Pitch로 이것저것 수정을 하다보면 가끔씩 뚝뚝 끊기게 들리는 부분이 생기는데 연결되는 음들의 Vibrato를 조금 건드려주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 끊김 현상은 로직의 다음 업그레이드때 꼭 해결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5. Formant Shift

마지막으로  자주 써먹진 않지만 가장 좋아하는 기능인 Formant Shift이다. 좋아하는 이유는 단순히 재미있기 때문이다. Formant를 영어사전에 치면 '모음의 구성 음소' 한글로도 알지 못할 해석이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만져보고 차이를 귀로 들어보는 것이 이해의 가장 빠른 길이다.  

이 파라미터는 특히 최근에 나오는 일렉트로닉 음악에서 많이 들어볼 수 있는데 특히 DJ들이 리믹스를 한 곡들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원래의 목소리보다 훨씬 가는 목소리, 또는 굵은 목소리를 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하면 테이프의 빨리감기, 느리게감기의 효과를 피치가 떨어지거나 템포가 느려지는 것 없이 음색 자체만 바꾸는 것이다. 


단적인 예로 학교 수업때 어떤 학생이 과제로 장문복의 목소리를 넣어 리믹스한 작품을 만들어왔는데 장문복이 누군지 몰랐던 나는 'Formant Shift'를 잘 응용했다며 칭찬해줘서 학생들 모두가 어리둥절해진 경우가 있었다. 

한 트랙은 원래 목소리로, 한 트랙은 Formant를 조금 수정한 트랙으로 더블링을 하면 독특한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항상 녹음을 하고 Flex Pitch로 전체적으로 손을 보고 나면 "Flex Pitch' 없었으면 어쩔 뻔 했지?"하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그만큼 참 쓸모있는 기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