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logic pro x

Logic Pro X 강좌: 샘플링 Sampling ESX24

therealisticidealist 2017. 9. 19. 14:49
반응형

샘플링 Sampling


위키피디아에서 샘플링은 '음악의 일부 구간을 잘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아주 간결하게 정의되어 있다. 

이 샘플링이라는 행위는 표절과 가끔 모호한 경계에 놓일 수 있는데 이미 있는 음원의 원하는 구간을 마치 자기의 창작물인양 잘라서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금지된다.  하지만 누가 들어도 원곡의 출처를 알 수 있고 의도적으로 샘플링을 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면 이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샘플링은 음원 파일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인터뷰, 수상 소감, 영화속에서의 대사 등을 따와서 음악적인 요소의 하나로 사용하는 것도 샘플링이라는 범주에 포함된다. 따라서 샘플링을 하는 것은 '어떠한 소리의 일부 구간을 잘라 사용하는 것'이다.




샘플링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가장 간단하고 단순하게 오디오 파일을 잘라서 편집해 사용할 수도 있고 샘플링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상악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상악기를 이용하면 오디오 샘플들을 건반악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된다. 





EXS24

에이블톤 라이브에는 Simpler라는 가상악기를 이용해 할 수 있지만 로직에서는 EXS24라는 악기를 이용하면 된다. 

- 로직의 built-in synth인 Alchemy를 사용해서도 샘플링을 할 수 있지만 EXS24가 로직의 기본 Sampler이기도 하고 사용 방법도 더 간단하다. 

EXS24는 에이블톤 라이브의 Simpler보다는 조금 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1. 

EXS24를 불러오기 전 먼저 해줘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바로 원하는 오디오를 알맞게 잘라주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한 것과 같이 여기에서 다루는 샘플링은 오디오 파일을 건반악기처럼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오디오 샘플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지 않을 경우 건반을 눌렀을 때 바로 샘플이 재생되지 않거나 노이즈가 포함되는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다.




*Slice at Transient Markers 기능을 이용하면 수작업으로 일일이 잘라주지 않아도 로직이 자동으로 파형을 분석해 파형이 시작되고 끝나는 지점에 오디오를 잘라준다. 정말 편리한 기능이라 이전에는 이 기능을 항상 썼었는데 요즘은 왜인지 모르게 로직이 Transient 포인트를 너무 잘게 분석해 밑의 사진처럼 말도 안되게 자잘하게 잘라놓기 때문에 직접 오디오를 잘라서 쓰고 있다.














2.

샘플들이 준비되었다면 원하는 오디오 리젼들을 드래그해서 선택 후 ctrl+E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Convert Regions to New Sampler Track'이라는 창이 뜬다. 

Trigger Note Range는 오디오 샘플들이 각각 들어갈 건반의 범위를 조절해주는 것으로 원하는 음역대로 수정해주면 된다. 








3.

OK를 누르면 오디오 샘플들은 자동으로 뮤트가 되고 미디트랙이 하나 생성되면서 이제 샘플들을 건반악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4.

또 다른 방법은 Software Instrument 트랙을 만들어 악기에 EXS24를 부른 후 EXS24에 직접 샘플을 Drag & Drop하는 방법이다.


인스펙터에서 Instrument를 EXS24(Sampler)로 설정해준다. 






















EXS24를 연 후 빨간색 네모로 표시해둔 edit 버튼을 눌러 EXS24 Editor를 열어준다. 


* edit 버튼이 보이지 않을 경우 로직의 Preference - Advanced - Show advanced tools를 체크해준다.









한 개의 샘플만 EXS24 Editor에 끌어올 경우 그 샘플은 건반 전체에서 피치와 스피드가 바뀌어가며 재생된다.




1. 내가 끌어놓은 샘플의 이름

2. 그 샘플의 원키가 재생되는 키

3. 샘플들이 지정되는 건반의 범위. 예를들어 사진과 같이 Lo(Low)가 C-2, Hi(High)가 G8으로 되어 있다면 88건반 전체에서 샘플이 재생된다.

4. 그 건반의 범위를 보여준다. 






EXS24를 닫으려고 하면 Sampler Instrument를 저장할 것이냐고 물어보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Save 할 경우 나중에 다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