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logic pro x

Logic Pro X 피치(튠) 오류

therealisticidealist 2020. 5. 29. 16:40
반응형

 

로직을 10.5로 업데이트하고 며칠간 행복했는데 갑자기 알 수 없는 오류가 나타나 이틀을 날렸다. 

생전 처음 접하는 오류로 미디 트랙들의 피치가 무작위로 나가는 오류였는데 구글에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나랑 비슷한 문제가 있다는 사람들만 있을 뿐 해결책이 없었다. -몇 해결 방법을 따라해봤지만 그대로였다.

더군다나 오류가 아무 때나 발생해서 컴퓨터를 껐다 키면(모든 컴퓨터 관련 문제의 해결책) 가끔 멀쩡하다가 또 한 5초정도 재생되고 갑자기 한 트랙씩 음정이 제멋대로 날뛰었다. 

 

내가 시도해본 방법들은

1. MIDI automationd에 pitch bend 정보가 실수로 그려졌는지 미디 리젼을 하나씩 다 확인 -이 방법은 특정 영역이 아닌, 랜덤으로 튠이 나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해결책이 아니었지만 뭐든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도해봤다. 역시 pitch bend는 깨끗하다.

2. File - Project Settings - Tuning에서 혹시 설정이 잘못 되었나 확인 -역시 아무 문제 없다.

3. 미디를 오디오로 변환 - 오디오 트랙은 멀쩡하길래 오디오로 다 뽑아서 작업하려고 했는데 오디오 역시 튠이 나간 상태 그대로 변환.. 

4. 미디 키보드 전원을 끔 - 아무 변화 없다.

5. 주변인들에게 도움 요청 - 로직을 쓰는 사람도 별로 없을 뿐더러 아무도 이런 오류는 겪은 적이 없다. 

이외에 finder 어디 어디 폴더에 있는 cache 파일을 다 지우고 다른 무슨 파일로 replace하라는 등, plug-in 폴더 안에 있는걸 다 바탕화면으로 옮긴 다음 어디에 어떻게 다시 넣으라는 등 구글에서 주는 다양하고 복잡한 방법들을 시도해봤다.

하지만 그대로였다!!

시간은 부족한데 도저히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였다.

마지막 수단은 OS 업데이트였다.

10.5로 업데이트한 후 나타난 문제라 당연히 OS와의 호환문제인줄 알고 꾹 참고 기다렸더니 역시 이틀 뒤 업데이트된 OS가 앱스토어에 올라왔다.  너무 기뻐서 업데이트를 다 하고 들뜬 마음으로 로직을 다시 켰는데 재생하자마자 사방으로 날뛰는 음정들...

머리를 쥐어 뽑고 싶었다.

도저히 안되겠어서 다시 구글을 낱낱이 살핀 결과 누군가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의 문제일 수도 있다'며 자신이 쓰는 keystation을 연결할 때마다 튠 오류가 생긴다고 했다.

그때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래서 바로 미디 케이블을 뽑아버렸더니 너무도 허탈하게 문제가 해결됐다. 

내가 컨트롤러로 쓰는 커즈와일 pc2x는 많이 늙어서 벌써부터 이상 증상을 보여왔었다. 미디 입력을 하면 내가 입력하지 않은 정보들(특히 pressure와 sustain)이 자동으로 입력되어서 list editor에서 일일히 지워줘야 했는데 얼마 전부터 A-touch라는게 갑자기 마구 입력되기 시작했었다. 그러려니하고 넘어갔는데 정확히 무슨 매커니즘으로 이 오류가 작동한건진 모르겠지만 pc2x가 미디 케이블을 통해 로직으로 피치 정보를 마구잡이로 보냈던 것 같다. (이게 가능한지도 몰랐다) 다시 생각해보니 키보드 전원을 꺼도 아무 변화 없었던 거라면 미디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걸수도...?

 

나처럼 시간 날리고 스트레스 받고 고생하는 일 없도록 혹시 이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미디 케이블을 뽑아버리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