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logic pro x

Logic Pro X 강좌: Multiple Fades 페이드인/아웃

therealisticidealist 2017. 8. 4. 12:06
반응형


                                 

  ----Logic Pro X가 10.3.2로 업데이트 되면서 다수의 리젼을 선택 후 페이드 툴을 이용해 페이드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시퀀서에서 페이드인/아웃fade in/out을 적용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페이드툴fade tool을 이용해 오디오 리젼region별로 각각 페이드를 적용해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토메이션automation을 이용해 볼륨으로 페이드 효과를 주는 것이다. 

* 페이드인은 소리가 점차 커지는 효과이고 페이드아웃은 소리가 점차 줄어드는 효과이다.


  


상단 중간 부분에 있는 툴을 클릭해 Fade Tool을 선택한다. 그리고 원하는 리젼의 앞 뒤에 적절한 양의 페이드를 적용해주면 된다.  

* 가끔 미디 리젼에 페이드툴이 적용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페이드툴은 오디오 파일에만 적용되므로 미디리젼/ 미디 트랙에 페이드를 적용하고 싶으면 볼륨 오토메이션을 이용해야 한다. 


이렇게 각 리젼을 한개씩 페이드인/아웃 하는 것은 페이드 툴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개의 리젼에 한 번에 페이드를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원하는 리젼들을 드래그해서 한 번에 선택한다. 

2. 왼편 인스펙터 제일 상단에 있는 Region을 열어준다. -옆에 '14 selected'라는 글자는 내가 몇 개의 리젼을 선택했는지를 나타내준다.

3. Fade In과 Fade Out의 값을 마우스를 위아래로 올리거나 숫자를 직접 입력해 적용해준다. 이 부분이 보이지 않을 경우 More라는 부분이 접혀있는지 확인해본 후 접혀있다면 열어주면 된다. 



* 페이드를 없애려면? 

페이드가 적용된 부분을 우클릭 후 Remove Fade를 선택한다.





오디오 파일들을 자잘하게 잘라서 사용하는 경우 페이드를 제대로 적용해주지 않으면 클리핑clipping 노이즈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남겨두는 때가 있는데 이 상태로 믹싱을 맡긴다거나 작업을 마무리 할 경우 엔지니어와 청취자의 입장에서는 아주 거슬리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오디오 리젼은 파형이 앞뒤로 끊기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페이드를 꼼꼼히 적용해줘야 한다. 페이드가 너무 많이 적용되면 소리의 시작 부분이나 끝나는 부분이  원하지 않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 부분 역시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