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logic pro x

Logic Pro X 강좌: 미디노트 연속재생 문제 해결 / 미디 정보 수정

therealisticidealist 2020. 7. 17. 19:16
반응형

작업을 하다보면 나는 페달을 밟지 않았는데, 또는 리버브를 걸지 않았는데도 미디 노트들이 멈추지 않고 연이어 재생되어 피드백이 생길 때가 있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1. 미디 컨트롤러에서 원하지 않는 정보를 보내는 경우 (나의 늙은 pc2x는 피치, 벨로시티 등 꼭 필요한 정보 외에 요상한 미디 정보들을 멋대로 함께 입력한다)

2. 다른 트랙의 리젼을 그대로 복사해와서 미디 노트들을 수정해서 쓸 때 이전 미디 리젼에 입력된 데이터들이 그대로 따라오는 경우

가 있다.

 

 

서스테인 등 정보가 입력되어 있으면 미디 리젼에 가는 막대가 보인다. 

이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위한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1. MIDI Automation 사용 

 

MIDI Draw가 로직 프로 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MIDI Automation으로 바뀌었다. 

피아노롤을 열고 단축키 A를 눌러 미디 오토메이션 창을 불러온다.

하단 Automation/MIDI 아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팝업창 제일 아래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Used) 파라미터들이 뜬다.

그 중 내가 수정/삭제하고자 하는 파라미터를 클릭한다.

 

 

 

 

 

 

 

 

 

 

 

 

Sustain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며 이제 원하는대로 위치 및 세기 등을 자유롭게 수정하면 된다. 

 

하지만 서스테인 정보를 삭제하고 나서도 상황이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땐 조금 더 직관적으로 입력된 미디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반대로 서스테인 페달이 없는데 페달 효과를 주고 싶을 때에도 이 창을 열어 페달 정보를 직접 그려주면 된다.

 

 

 

 

 

 

 

2. List Editors 사용

 

우측 상단에 있는 List Editors(단축키 D)를 열면 미디 정보를 위치, 상태, 값, 길이 등을 한 눈에 수치로 볼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Status에 Note, Control, A-Touch 등이 있는데 실수로 Note를 지우면 미디 노트가 사라진다.

 

원하는 정보만 한 번에 지우고 싶다면 위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 중 원하지 않는 파라미터는 비활성화하고 전체 선택 후 삭제하면 된다.

 

 

 

 

 

 

 

 

 

 

 

A-Touch, 뭔지 모르지만 필요 없으니 삭제해버린다.

 

 

 

 

 

 

 

 

 

 

 

 

 

 

 

그러면 미디 리젼이 이렇게 깔끔하게 바뀌고 더 이상 페달을 밟은 채 연주하는 것처럼 재생되지 않는다. 

 

 

 

반응형